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4월 17일 부활 제3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3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천국
지난번 계속입니다.
천국에서는 모든 언어, 학문, 특히 철학과 신학을 알게 되며, 서명할 줄 모르던 가장 가난한 농부도 그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거의 감추어져 있지만 자연의 모든 법이 간파될 것입니다.
우리의 의식은 다음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이루어질 것입니다.
1) 신자로서: 모든 은총의 활동, 우리에 대한 하느님의 섬세한 역사, 우리를 창조하신 아버지의 선량하신 마음,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마음, 성령의 부으심과 은총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2) 공적인 사람으로서: 우리가 한 말과 행동의 효과를 알게 될 것입니다. 교사는 자기가 가르친 것의 효과를 알게 될 것이며, 저술가는 자기 저술로 행한 선을 볼 것입니다. 그리고 모범을 보여준 효과를 알게 될 것입니다. 특히 각 사람이 영혼들을 위해 일한 데서 얻는 열매를 알게 될 것이며, 세상에서 단순히 스치고 지나간 사람이나 축성된 옷을 입은 사람들에게서 맺은 열매를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삶의 좋거나 좋지 않은 표양들에서 맺은 것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죄 탓에 하느님께 얼마나 배은망덕했는지, 우리를 거의 강요하다시피 구원하시기 위해 행하신 하느님의 크신 자비를 알게 될 것입니다.
3) 인간으로서: 하느님 섭리의 모든 역사와 온 인류의 역사를 알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많은 것을 알지 못합니다.
천상 행복은 다양하고, 온전하며 영원합니다.
다양함: 각 사람은 자신의 공로에 따라 즐길 것입니다. 공로는 하느님께 대한 영혼의 수용력과 가능성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곧 처음의 은총만을 지닌 영혼이 행복할 것이지만, 많은 선을 행하면서 아흔두 해를 산 성 알폰소의 예와 같은 행복에는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천국에서는 다른 사람을 시기하지 않습니다. 각 사람은 자기 공로에 따라 상을 주시는 하느님의 정의로우심에 대해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더욱 즐거워하는 영혼의 시야는 하느님께서 마련하신 것을 즐기기 때문에 자기의 고유한 즐거움이 증가합니다.
천국에서 누리는 기쁨은 온전합니다. 그것은 영혼이 모든 기능과 육체의 모든 감각에서 행복을 느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처럼 영혼은 더는 아무런 바람도 없을 것입니다. 천국에서는 영훤한 사랑이신 하느님을 사랑하게 되므로 이 행복은 더 이상 커질 수가 없습니다. 그곳에서의 행복은 처음부터 완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천국에서의 행복은 영원할 것입니다. 마치 멸망한 사람이 지옥의 고통에서 헤어날 가망이 없듯이 천국의 성인들은 그들의 행복을 잃어버릴까 하는 두려움이 없습니다. 사도들이 몇 세기 동안 천국에서 살고 있습니까? 또 천사들이 몇 세기 동안 천국에서 살고 있습니까? 아직도 수백만 년의 세기가 지날 것이며, 천국은 시작일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영원하시듯이 천국은 영원하고, 영혼도 육신이 부활한 후에 영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천국을 갈망하고 천국을 위해 일해야 합니다. 마음 안에 이것만을 간직하고 있습니까? 마음 깊숙이에 이 갈망이 생생하게 자리해 있습니까? 사물들을 천국의 빛 속에서 생각합니까? 조금씩 천국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더욱 열렬해지고 있는지, 혹은 천국에 대해 묵상할 줄 모르는 사람들처럼 게을러지고 있지는 않습니까?
결론으로 “주님의 집으로 가세! 사람들이 나에게 이를 제 나는 기뻤네.” 천국을 향해, 주님의 집을 향해 걸어갑시다. 하느님은 나에게 상을 주시려고 기다리시고, 성인들은 그들과 영광 안에 머물기를 기다립니다.